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신축건물 세종관 안내도 디자인
2016년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신축 건물인 세종관(M동)이 준공됐다. 지상7층 규모, 연면적 11,494.06㎡로 홍익대 세종캠퍼스에서 가장 큰 건물이다. 그런데 1, 2, 3층은 구조가 모두 다르게 생겨서 처음 방문한 사람은 물론 재학생들조차 구조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있었다. 조형대 정보디자인 소모임 IDS는 이주훈 교수님 지도를 받아서, 건물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안내도를 제작했다. 작품은 교내 전공 소모임전시 기간동안 전시됐다. 나는 소모임 대표로서 프로젝트 관리를 맡았다. 제작 노하우를 팀원들과 공유해서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맡았다.
세종관은 비대칭 형태이며 연면적 11,494.06㎡으로 세종캠퍼스에서 가장 큰 건물이다.
강의실, 실습실, 전공사무실 등 14개의 시설 정보를 분류해서 심볼로 제작했다. 엘리베이터를 강조해서 동선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강의실의 책상, 칠판, 화장실의 변기 등 용도에 맞는 오브젝트를 그려넣은 디테일한 표현이 특징이다.
실내 안내도 제작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했다. 도면을 활용해서 정확한 비례로 제작했다. 그 결과 실제 건물을 단순화시켜서 잘라 놓은 듯한 표현이 가능했다. 건물 규모에 맞게 180*280cm 크기로 대형출력된 작품은 교내 소모임전시와 전공 과제전기간동안 10일간 전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