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Digital News Infographic Guideline

KBS 디지털뉴스 인포그래픽 가이드라인.

  • Mar. 2018
  • Design & Operating Guidelines
  • Roles
    • Planning
    • Content Organization
    • Project Management
Overview

기사를 만들때 텍스트만으로 전달이 어려운 데이터들을 표현하기 위해 인포그래픽을 사용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KBS 디지털뉴스 인포그래픽의 완성도 향상을 목표로 제작했다. 제작자용 디자인 가이드라인에는 디자인 방향성과 원칙들이 정리되어있다. 기자용에는 인포그래픽 예시들이 종류별로 분류되어있다. 그래픽 의뢰 가이드 역할이다. 나는 기획, 내용구성, 프로젝트 관리를 맡았다.

디자인 가이드북(위).
기자용 제작 가이드북(아래).

Problem

인포그래픽 제작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두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첫째, 인포그래픽 의뢰방식이 제각각이었다. 둘째, 통일성이 떨어졌다.

가이드라인 적용 전

Solutio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를 만들었다. 첫째는 인포그래픽 ‘제작 가이드북’이다. 그동안 제작한 작업들을 분류하고 정리했다. 둘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스타일을 통일했고, 디자인 정책과 기준을 마련했다.

가이드라인 적용 후

Effect

제작 프로세스가 간결해지고 안정성이 향상됐다. 제작자들이 보다 신속하게 제작 할 수 있었다. 디자인 정책과 기준이 생긴다. 결과물은 통일성, 브랜드 가치, 완성도, 안정성이 향상되었다. 이런 시스템이 꾸준히 운영될수록 인포그래픽은 점점 좋아진다. 지속 개발 가능한 시스템이 생겼다.

가이드라인 효과. 선순환 구조를 가진다.

Design Concept: Layered Infographic

모바일 환경에서 뉴스그래픽을 오랜시간 들여다보지 않는다. 따라서 짧게 훑어보는 찰나에 정보를 이해 할 수 있는 그래픽이 필요하다. 하나의 그래픽당 하나의 중심메세지를 갖도록하기 위해서. Layered Infographic System을 개발했다. 정보를 빠르게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이다. 여러단계의 위계질서를 단순화했다. 그래픽 층 세 개와 텍스트 층 한개로 구성된 구조다. 제목과 메인데이터 두 가지만 봐도 핵심을 이해 할 수 있다.

컨셉 개념도

컨셉 구조 설명

적용 예시. 키컬러에 해당되는 정보만 빠르게 읽어도 핵심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Infographic Design Guideline Book

디자인시스템이 적용된 디자인 가이드북이다. 전체 파트는 '기본원칙', '디자인컨셉', '스타일', '인포그래픽 종류'로 구성되어있다. '스타일' 파트에는 컬러, 타이포그래피, 선, 사진 등 그래픽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을 만들어 정리했다. '인포그래픽 종류' 파트에는 '정량적 도표', '관계도', '시간 정보도표', '지도', '그림'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각각 용도와 세부 규정을 정리했다.

Infographic Guideline Book (for reporters)

디자인 가이드북에서 사례 중심으로 요약된 제작 가이드북이다. 기자들이 그래픽을 쉽게 의뢰하게 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Application

디자인시스템을 적용한 그래픽들은 'KBS 뉴스 웹(news.kbs.co.kr)'에서 퍼블리싱 되고 있다.

퍼블리싱된 그래픽을 캡쳐한 이미지